주택담보로 돈을 빌리면 원금과 이자가 포함된 금액을 상환하게 됩니다. 원금과 이자의 비율을 어떤방식으로 할것인지에 대해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 2종류의 상환방식이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방식은 원금의 비율은 처음부터 상환만기일까지 일정하고 이자의 비율이 점점 줄어듭니다. 반면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은 원금의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이자의 비율이 늘어나는데요.


원리금균등상환으로 돈을 갚을 경우에는 처음부터 상환만기일까지 원금과 이자를 합한 상환액이 일정합니다. 이에 반해 원금균등상환은 초기에는 상환해야할 금액이 많지만 점점 줄어드는 형태를 보입니다. 상환해야할 원금은 그래도인데 이자만 줄어주는 방식이기때문입니다. 이자로 나가는 금액은 원금균등상환보다 원리금균등상환이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자를 아끼려고 원금균등상환방식을 선호하는것도 좋지만 초기에 상환해야할 금액이 많아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의 장단점을 따져보고 본인에게 유리한 방식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원금균등상환 · 원리금균등상환 차이점 (장단점)

◎ 원리금균등상환 장단점

원리금균등상환은 매월 상환해야하는 금액이 상환만기까지 일정합니다. 때문에 소득수준에 따라 상환계획을 세우는것이 쉬운편이며 초기부담해야하는 상환액도 원금균등상환보다 적어서 부담도 적은편입니다. 반면 원금이 감소가 늦어 총 지불해야하는 이자는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 원금균등상환 장단점

원금균등상환은 원금 상환액이 많아 상환만기시까지 나가는 총 이자액이 원리금균등상환보다 적습니다. 반면 매달 나가는 원금은 일정하고 초기에 상환해야 하는 이자액은 많아 상환초기에는 높은 상환액으로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과 원금균등상환의 총 상환액 비교

1억원을 1년동안 3% 금리로 빌렸을 경우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보통 대출기간을 20~30년정도 정하지만 금액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참고하는것인만큼 보기 편하도록 1년으로만 설정했습니다.


◎ 원리금균등상환 상환액

상환액은 847만원정도로 일정합니다. 원금은 820만원에서 840만원으로 점점 오르는 반면 이자는 25만원에서 2만원대로 줄어 상환액이 일정하도록 계산되었기때문입니다. 원금외 이자로 나가는 상환액을 총 1,632,433원입니다. 원금균등상환 상환액과 얼마나 차이가 나지는 살펴보겠습니다.

◎ 원금균등상환 상환액

매달 상환되는 금액을 보면 원리금균등상환과 달리 상환액이 850만원에서 830만원으로 줄어드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금은 833만원정도 일정하지만 이자가 줄어들기때문인데요. 점점 줄어드긴 하지만 초기에 납부해야 할 상환액이 원리금균등상환보다 많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시 상환한 총 이자액은 1,628,464원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 이자금액과 비교해보면 약 4천원남짓 차이가 나는데요. 대출기간을 1년으로 설정했기때문에 차이가 적은것이지 30년으로 설정한 경우에는 상환해야할 총 이자가 많아져 차이가 커집니다.


▷ 원금균등상환 총 이자액 4천5백만원


▷ 원리금균등상환 이자액 5천1백만원


30년으로 선택한 경우 총 나가는 이자금액은 4천5백에서 5천만원정도 합니다. 원금 1억원의 반값인데 원금이 커지고 대출기간이 긿어질수록 차이는 점점 커지게 됩니다. 30년동안 상환할 경우에는 원리금균등상환보다 원금균등상환 이자액이 대략 650만원정도 차이가 납니다.

둘중 어느것이 유리할까?

최종상환액만 보면 원금균등상환방식이 유리해보일 수 있습니다. 원금 외 이자로 나가는 금액이 적기때문인데요. 하지만 초기에 상환해야할 금액이 많으므로 소득요건에 대한 심사가 까다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금유통여력이 있는 분들은 원금균등상환으로 선택하고 상환액을 일정하게 납부하여 안정적인 생활을 추구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원리금균등상환을 선택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원리금균등상환으로 선택해도 정기적으로 원금을 점차 줄여나간다면 원금균등상환과 비슷하게 상환할 수 있으니 이자 좀 아껴보겠다고 원금균등상환만 굳이 고집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상황 및 능력이 맞게 상환해나가는데 있어 결코 무리가지않도록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